본문 바로가기
Information

안, 않 아직도 헷갈리시나요? / 확실한 한 가지 방법 / 안 않 구분, 구별 방법 / 차이점

by 머근이 2022. 3. 12.

안, 않
안, 않

안녕하세요

오늘은 '안, 않'을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 

  • 안, 않= ○○○의 준말이다
  • '생략해보기' 방법

 


안, 않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자!

 

안, 않=○○○의 준말이다

안='아니'의 준말
'안'은 뒷글자와 띄어서 사용합니다

▶예문

  • 오늘은 안 했다
  • 나는 안 먹었다
  • 나는 안 봤다

 

않='아니하'의 준말
'않'은 뒷글자와 붙여서 사용합니다

▶예문

  • 오늘은 하지 않았습니다
  • 올바르지 않다
  • 아프지 않도록 조심하자

 

'생략해보기' 방법

헷갈릴 때 '안, 않'문장에서 생략해보기

 

'안'을 생략해도 문장이 이루어 진다

▶예문

  • 오늘은 안 했다 → 오늘은 했다 (O)
  • 나는 안 먹었다 → 나는 먹었다 (O)
  • 나는 안 봤다 → 나는 봤다 (O)

 

'않'은 생략하면 문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

▶예문

  • 오늘은 하지 않았습니다 → 오늘은 하지 았습니다 (X)
  • 올바르지 않다 → 올바르지 다 (X)
  • 아프지 않도록 조심하자 → 아프지 도록 조심하자 (X)

 

 

 

 

오늘은 안, 않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

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